Home 자료실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게시글 검색
TEST-임상응용테이핑( Clinical Applied KinesioTaping )
대한IMS학회
2015-04-27 15:55:00
임상응용테이핑( Clinical Applied KinesioTaping )
International Instructor of KinesioTaping
포천중문의대 만성통증센타 이 용


1. 이론(탄력 테이핑의 작용기전 4가지)
2. 기초 술기
3. 응용 술기(교정 테이핑)
4. 상체의 응용테이핑
5. 하체의 응용테이핑

2003.7.14

1. 응용테이핑요법의 이론
1) Enhancing cpll circulation by subcutaneous Negative Pressure
탄력 테이프를 이용해서 피부 및 근육을 적절히 늘린 상태에서 목적과 부위에 따라 다른 탄력 정도로 테이프를 적용시키면 테이프는 피부를 위로 잡아 당기게 되는데, 이 때 피부 아래에 음압이 생기게 된다. 이것에 의해서 피하와 근육에 있는 모세혈관(림프 와 혈액)이 열리게 되며, 말초 순환이 활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하 및 근육의 부종과 통증을 일으키는 여러 화학적 물질들이 수 십 분 내지는 수 시간 내에 없어지게 됨으로써 통증이 없어지거나 적어지게 된다.
2) Clinical Myology(fusimotor reflex/ reciprocal inhibition)
이환된 근육의 단축과 약화를 적절한 근육검사(길이검사와 근력검사)를 통해서 확인한다. 대개 약화된 주동근육을 확인하고, 과활성화되거나 단축된 협력근육과 길항근육을 확인한다. 한가지 근육에 테이프를 적용시킨 후 수 분 후에 통증의 경감이나 관절 운동 범위의 호전이 있는지 관찰한다. 이 때, 호전이 없거나 적으면, 협력근이나 길항근에 테이프를 더 적용한다.
탄력테이프를 적용할 때, 근-뼈의 부착부위(Tenoperiosteal junction), 건(Tendon), 건-근육 연결부위(Musculo-tendinous junction), 근육의 몸체(Muscle belly) 에서 그 탄력 정도를 달리하는데, 이것을 통해서 테이프가 적용된 근육의 감마운동반사(fusimotor reflex)와 길항근의 상보적 억제(reciprocal inhibition)를 유발하고, 결국은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통해서 단축되거나 과활성화된 근육의 이완과 약화된 근육의 강화를 일으킨다. 결국 근육의 불균형을 해소해서 이로 인한 자세의 변화나 관절의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3) Joint gliding/supporting techniques
4) Myofascial Meridian(Fascial Release)

2. 응용테이핑요법의 기초 술기(Basic application technique)
1) 탄력 테이프의 특징
- 피부와 유사한 두께 및 무게
- 빨리 마르며 피부를 들어올리고 습기를 빨아들일 수 있는 물결모양의 무늬가 있는 100% 면
- 긴 방향으로의 35-40%의 탄력성
- 100% 아교로 인한 접착성(약물이 포함되지 않음), 테이프 적용 후 수차례 문질러 주어야 아교가 활성되면서 접착이 잘된다.
- 환자의 운동 정도에 따라서 테이프의 효과 시속시간이 달라지는데, 대체적으로 3-5일
2) 테이핑 전 준비사항
- 피부; 청결히 하고, 털, 땀, 오일이나 로숀 등을 없앤다.
- 탄력 테이프와 테이핑 용 가위를 준비한다.
3) 테이프를 붙어있는 종이에서 떼는 법
- 테이프의 접착력이 치료 효과에 매우 중요하므로, 2회 이상 테이프 접착면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해야한다.
- 손가락을 이용해서 말아 떼어낸다(peel-rolling tech.)
- 혹은 테이프 중간 부위를 두손으로 찟는다.(paper-backing tearing technique, 동영상 자료 참조)
4) 테이프 모양의 선택법( selection of kinesio strip type )
- " Y " strip type ; 가장 많이 쓰는 테이프 모양, 특히 약화된 근육의 강화를 위해서 근육을 싸듯이(Wraping) 테이프를 적용한다. 또한, 근막이나 공간 교정 테이핑 요법 시에 많이 사용한다. 이환된 근육의 길이보다 2-5cm정도 길게 붙인다.
- " I " strip type ; 관절, 근육, 늑골 등의 급성 손상시에 사용하는 테이핑 요법에서 사용된다.
- " X " strip type : Rhomboid muscle처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는 근육에 적용 시에 사용된다.
- " Fan " strip type : 림파액 교정 테이핑 요법 시에 사용된다. 또한, 임상적으로 처음 테이핑 적용 시에 48-72시간 동안에 제일 먼저 사용하는 테이핑 모양이다.
5) 테이핑 요법 시작과 끝(always started & ended taping with no tension)
-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적절히 테이프를 떼어서 처음 1cm 정도의 테이프를 절대로 늘리지 않은 상태로 원하는 부위에 테이프를 적용한다. 그 이후 필요한 정도로 테이프를 늘리면서 붙인다. 마지막으로 끝 부위 1cm 정도의 테이프는 절대로 늘리지 않은 상태로 마무리를 한다.
- 적용된 테이프 위로 수 차례 손바닥으로 문질러주어서 아교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테이프의 접착력을 높여준다. 이 때, 환자의 피부를 신장시킨 자세에서 문질러주어야 한다.
6) 테이핑 요법 시 환자의 자세(Tissue Stretch)
- 테이핑을 적용할 근육을 신장시킨 자세를 취한다. 물론, 기능성 교정 테이핑 요법 시에는 예외이다.
- 근육 신장 자세가 잘 취해지지 않거나 피부에 탄력이 적을 경우에는 치료자의 손으로 환자의 피부를 신장시켜 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 환자의 피부와 근육의 신장 정도와 적용시킬 테이프의 늘리는 정도에 따라서 치료 효과가 달라지는데, 테이프 신장 정도가 더 크다면 테이핑 적용 후에 피부의 주름(convulution)이 나타나지 않고, 치료 효과가 거의 없다.( to less tension, better effect; to much tension, diminished effect)
7) 테이핑 요법 시 테이프의 신장법(Tape Strech)
- 적절히 제작된 탄력테이프는 원 길이보다 35-40%(maximally stretched tape, 140%) 정도 더 늘어난다.
- 제작될 때(paper backing length of tape, 110%) 붙어 나오는 뒷면의 종이(paper backing)를 떼어내면, 10%가량 오그라든다.( resting length of tape, 100%)
- 예) 10cm tape a max. tension 시, 14cm tape
a 10% tension 시, 11cm tape
8) 테이핑 요법 시 테이프의 방향(Tape Direction)
- 만성적으로 약화된 근육은 기시부에서 종지부 방향으로 10-15% 정도 늘려서 테이프를 적용한다.
- 급성적으로 과사용되거나 단축된 근육은 종지부에서 기시부 방향으로 5-10% 정도 늘려서 테이프를 적용한다.
9) 테이핑 요법 시 적용된 테이프를 떼는 법(Tape Removal)
- 피부를 반대 방향으로 힘을 주면서 떼거나(couter force method), 손가락으로 부착부위를 말아서(rolling method) 떼어낸다.
- 신체의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떼는 것이 좋다.
- 목욕을 하면서 떼어내면 훨씬 쉽게 떼어낼 수 있다.
- 테이프를 떼어내는 경우는 정상적으로는 테이프 적용 후 2-7일, 혹은 피부의 발진, 극심한 가려움증, 증상의 악화 등의 문제가 생길 때이다.
10) 테이핑 요법의 한계
- 신체의 테이핑 적용 부위에 털이 많은 경우
- 땀이 너무 많은 경우,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 시기
- 아교에 대한 과민성을 갖는 경우(매우 드물다)
- 테이프 적용 후 아교가 활성화되기까지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 시간 동안에는 땀을 흘리면 안된다.
- 테이프 적용을 일주일에 2-3회 가량 반복해야 한다.
11) 탄력 테이프의 크기 및 기타 테이프의 종류
- 5 cm / 5m 테이프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 2.5cm / 5m 3.5cm / 5m 7.5cm/ 5m
- 비탄력테이프, 격자테이프, acu-테이프 등이 있다.

3. 교정 테이핑(Corrective application techniques)
4. 상체의 응용테이핑
5. 하체의 응용테이핑

댓글[0]

열기 닫기

top